-
앵커 프로토콜 백서(1) - terra블록체인/디파이 2022. 2. 26. 22:04
소개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탈중앙화 금융(DeFi)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담보 대출(복합), 분산형 거래소(유니스왑), 예측 시장(8월) 등 광범위한 활용 사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금융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초기 성공과 브레인 및 자본의 강력한 유입에도 불구하고, 디파이는 아직 암호화폐 원주민의 세계 밖에서 폭넓은 매력을 가진 간단하고 편리한 저축 상품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금융을 위한 대량 도입의 경로가 저축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Anchor)는 테라예금을 받아 즉시 출금이 가능하고 예금주에게 저변동성 금리를 지급하는 저축 프로토콜입니다. 앵커가 수익률 창출을 위해 주요 블록체인(basset)에서 유동성 있는 PoS 자산을 담보로 내려놓은 차주에게 예금을 빌려줍니다. Anchor는 bAsset 수익률의 변동 부분을 예금자에게 전달하여 예금 금리를 안정화합니다. 청산계약과 제3자 차익거래를 통해 차주의 담보를 청산함으로써 예금주의 원금을 보증합니다. 우리는 예금자에게 안정적인 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폭넓은 매력을 가진 저축 상품의 필수적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앵커는 저축 상품으로서 컴파운드와 메이커의 주요 한계 중 하나인 예금 금리의 높은 순환 특성을 극복합니다. 낮은 변동성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앵커(Anchor)는 모든 블록체인에 걸쳐 주요 스트리트 투자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단일 수익률을 제공하려는 시도입니다. 각기 다양한 조건과 수익률을 가진 수많은 고정 제품들은 DeFi에 접근할 수 없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지 못하게 만듭니다. 앵커가 모든 주요 PoS 블록체인의 블록 보상을 종합해 블록체인 경제의 기준금리 설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PoS 블록체인(bAsset)의 토큰화된 지분 개념을 도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토큰화된 지분 (Tokenized Stakes)
Anchor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PoS 블록체인의 토큰화된 지분인 bAsset(채권 자산)입니다. bAsset은 보관된 PoS 자산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토큰입니다. 기초 자산처럼, bAsset은 보유자 블록 보상을 지급합니다. 보관된 자산과 달리, bAsset은 양도 가능하면서도 대체 가능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기본 PoS 자산과 동일하게 손쉽게 bAsset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bAsset은 보유자가 자산을 동결시킨 유동성과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블록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basset은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모든 PoS 블록체인에서 생성할 수 있으므로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e Terra Money Market
앵커 저축 프로토콜의 핵심 구성 요소는 테라 머니 마켓(Terra Money Market, 예를 들어 테라 스테이블코인(TerraUSD)의 예치 및 차입을 용이하게 하는 테라 블록체인의 WASM(Web Assembly) 스마트 계약)입니다. 머니 마켓은 대출자로부터 이자를 받는 테라 예금의 풀로 정의됩니다. 대출자들은 풀에서 테라를 빌리기 위해 디지털 자산을 담보로 합니다. 금리는 수요와 공급을 빌리는 함수로 알고리즘적으로 결정되는데, 이는 풀의 이용률(빌려온 풀의 테라 부분)에 의해 인코딩됩니다.
- 채무포지션 : Terra Money 시장에서 빌리는 것은 대출을 받는 대가로 담보물을 잠그는 것처럼 간단합니다. 부채 포지션의 주요 매개변수는 차입 능력, 즉 계정이 발생할 수 있는 최대 부채 금액입니다. 계좌의 차입능력은 담보물의 양과 질에 따라 결정됩니다. 앵커(Anchor)는 채무 포지션의 차입 능력에 기여하는 담보 자산 가치의 비율을 나타내는 담보 유형별 LTV(Loan-to-Value ratio)를 정의합니다. LTV 비율은 0 대 1이며 자산의 변동성과 유동성의 함수입니다. 안정적이고 유동적인 자산은 LTV 비율이 높은 반면 변동성 유동성 자산은 LTV 비율이 낮을 것입니다. LTV 비율이 80%인 자산 X를 보유하고 있는 계정이 있다면 X 가치의 80%가 해당 계정의 차입 능력에 기여합니다. 앵커 스마트 계약은 모든 담보 자산의 가치에 LTV 비율을 곱한 금액을 합산하여 계정의 총 차입 용량을 결정합니다.
- 알고리즘 금리 : Anchor는 알고리즘 이자율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차입 수요와 공급을 기반으로 Terra의 예금자 및 차입자 이자율을 결정합니다. 알고리즘의 핵심 입력은 Terra 풀 이용률입니다. 이용률은 풀에서 빌린 테라 비율을 나타냅니다.
금리 알고리즘은 이용률이 높아질수록 차주에게 더 많은 요금을 부과하고 예금주에게 더 많은 돈을 지불합니다. 반면 이용률이 낮아질수록 대출자의 이자 부담은 적어져 예금주의 이자는 낮아집니다. 알고리즘은 이용률이 낮을 때는 차입금리를 낮춰 차입금을 유인하고, 이용률이 높을 때는 차입금리를 높여 차입금리를 낮추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f는 연속 증가 함수입니다. 이 공식화에는 핵심적인 단점이 있는데, 두 가지 모두 활용률의 기능을 증가시키고 있으므로 시장 주기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이 이 아이디어를 처음 도입한 복합 프로토콜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컴파운드의 과거 데이터를 통해 뚜렷하게 드러나는 패턴은 스테이블코인 머니 시장의 활용률이 이더리움 가격 움직임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더리움 가격 상승으로 이더리움 롱 포지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안정적인 코인 머니 시장의 차입이 늘어납니다. 이더리움 가격하락기에는 그 반대인데, 레버리지 장기수요 감소와 이더리움 부채포지션 청산이 맞물려 코인 차입 안정성이 떨어진다. 컴파운드에서의 지난 12개월간의 스테이블 코인 차입에서 수집된 이 패턴에 대한 데이터는 부록을 참조하십시오. 이자율 방정식은 이용률의 순환성이 차입자와 예금자 금리의 순환성으로 직접 변환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DeFi 프로토콜에 대한 금리의 순환성이 광범위한 채택의 핵심 장벽이라고 믿습니다.
'블록체인 > 디파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런 프로토콜(1) - terra (4) 2022.03.05 미러 프로토콜(2) - terra (6) 2022.03.03 미러 프로토콜(1) - terra (1) 2022.03.01 앵커 프로토콜 백서(3) - terra 마지막 (4) 2022.02.28 앵커 프로토콜 백서(2) - terra (2) 2022.02.27